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영어강사 엄마의 영어교육과 일상

영어노출 어려워요(성인편) 본문

영어교육방법

영어노출 어려워요(성인편)

goldphanie 2020. 7. 29. 00:10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에 살면서 영어는 하고 싶은데 사실 일상생할에서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업무제외) 우리에게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영어에 노출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보도록 해요. 영어에 관심이 있고 잘하고는 싶은데, 또는 내 아이에게 영어는 가르쳐야 하는데 부모인 내 자신이 영어를 잘 못해서 고민인 경우가 많죠? 어른이 되면 영어는 끝난줄 알았으나 회사에 들어가서도, 승진을 위해서도, 내 자식을 가르치기 위해서도 참 영어는 평생교육인가 봅니다. 이렇게 발목을 잡을줄은 몰랐지요...

그러면 영어권 국가에서 거주하지 않은 이상 일상생활에서 영어노출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24시간 영어만 들을수 없는 시점에서 조금이라도 일상생활에서 영어에 노출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여기서는 말하기 보다는 듣기, 읽기, 쓰기에 집중하고 말하기 훈련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휴대폰 언어를 재설정 하세요
여기서는 영어만 이야기 하고 있으니 한글이 아닌 영어로 설정하세요. 이미 영어로 설정하고 계신분들은 익숙하시겠지만 한글로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영어로 한번 바꿔보세요. 당황하실수는 있으나 적극 추천합니다. 아마 설정부터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검색해서 한글로 그것이 무슨 말인지 찾아야 할 수도 있지만 일상의 대부분 우리 손에 있는 휴대폰을 영어로 설정한다면 영어에도 노출이 되고 눈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글자만으로도 영어 공포증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은행 및 ATM기 활용하기
이것도 말 그대로 언어 변경만 하면 됩니다.
우리가 자주쓰는 인터넷 뱅킹이나 ATM기를 영어로만 바꿔서 설정해도 외국에 온 기분이 물씬 납니다. 사실 실용영어 입니다. 입금부터 출금까지 영어로나마 바꿔서 해본다면 마치 영어권 국가에 온 듯한 기분이 들어요. 제가 예전에 상황별 영어 수업을 가르쳤을 때 은행에서 사용되는 표현들을 가르쳤었는데 그런 표현들과 함께 이렇게 일상에서라도 언어 설정만 바꿔서 사용만 해줘도 큰 학습이 됩니다. 그냥 무작정 영어만 듣는것보다는 조금 더 효과적으로 실용영어에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3. netflix자막 활용하기
요즘 인기많은 넷플릭스로 많이들 보시죠? 영어 공부 목적이라면 이제 여기에도 영어 자막으로 바꿔서 감상해보세요. 처음부터 영어 자막을 부담될 수 있으니 한편은 한글자막으로 쭉 보시고 그 다음에는 영어로 바꿔서 보시며 보면 됩니다. 여기서 물론 모르는 표현, 단어 및 잘 안들리는 부분들은 반복해서 봐야겠지요? 예전에 제가 영화수업을 할때는 문장씩 끊어서 리듬과 강세를 가르치고 연음 및 몇 규칙들을 설명하여 가르쳤었는데 영화 하나로 영어의 모든 영역들을 가르치고 학생분들은 배울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았던 수업이었답니다. 영화 한편을 보면서 듣고 암기하며 입에 단물이 날 정도로 연습하며 영어가 입에 착착 달라붙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재료가 바로 드라마나 영화이니 많이 활용해보세요.
(어떤 미드나 영화를 봐야하는지는 이전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


4. Social Media 활용
facebook이나 instagram 등 소셜미디어 많이들 하시죠? 영어실력을 위해서는 외국인 친구를 만들어 친구가 되거나 follow를 하여 영어 교류를 해야합니다. 관심분야를 찾아서 영어로 짧은글이라도 쓰고 소통을 하면 서로의 친구가 되고 영어를 더 자주 잡하고 써야하기 때문에 저는 한국에서 말하는 SNS를 적극 추천합니다. (sns는 콩글리시인거 아시죠? social media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음식하고 운동에 관심있어서 follow하고 있답니다. 또한 포스팅을 하실때 영어,한글 두 가지를 같이 올리시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5. 영어 라디오 앱으로 듣기
이건 제가 가끔 사용하는 app인데 추천합니다. 전세계 라디오를 요 app하나로 들을수가 있어요. 음악, DJ의 이야기, 뉴스 등 관심있는 채널로 다양하게 들을수가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바로 my tuner daio 입니다.


각 나라별,지역별,장르등 다양한 컨텐츠로 라디오를 실시간 들을수가 있답니다. 코로나 이전 시기에 여행 가기전 여행갈 지역 채널을 미리 들어보고 기분을 느껴보았던 경험도 있답니다. 이 어플도 꼭 받아보시고 출퇴근 시간이나 짐시 시간 되실때 사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영어에 노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시도해
보시고 조금이라도 영어와 가까워지고 즐거움을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
또 좋은 정보로 찾아뵐게요.



Comments